MENU

연구원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산업의료복지연구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국산업의료복지연구원은 산업재해 및 건강관리의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는 소규모 사업장 및 열악한 작업환경 근로자들의 정신건강 및 신체(구강)건강에 대한 건강권 보호를 실천하고, 이를 통해 근로자의 행복구현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호하며 노사화합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뜻을 함께하는 의료진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재단은 2016년 설립 이래 직무스트레스 및 감정노동으로 힘들어 하시는 근로자들의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을 위하여 무료심리치료, 의료진료 서비스 및 조사연구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계층 근로자와 유해요인 노출 근로자를 대상으로 구강질환 치료지원사업, 구강건강보건교육 그리고 근로자 구강건강 관련 연구업무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감정노동과 직장 괴롭힘 문제 등이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면서 근로자 정신건강 보호를 위하여 일부 안전장치(산업안전보건법)가 마련되었으나 여전히 노동현장에서 실질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나아가야할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근로자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제도개선 역시 아직 미흡합니다. 모든 근로자들이 의무적으로 구강검진을 받고 안전보건교육에 구강건강 관련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산업의료복지연구원은 근로자 건강권 보호를 위하여 근로자와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반영하면서 이들의 건강한 삶을 보호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산업의료복지연구원 이사장 김형진 올림